해경 CN-235-110 MPA 해상초계기
KCG CN-235MSA
대한민국 해양경찰청은 늘어가는 해상초계소요를 감당하기위해 4대의 CN-235MPA초계기를 2008년 부터 2011년 까지 도입하였었다.
베이스는 CN-235-110이다.
해경의 CN-235MPA 해상초계기는 과거 여수와 양양에 분산되었었으나, 현재는 김포공항과 양양에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해안경비대의 해상초계기는 대수상 탐색을 담당하며, 전시에 대한민국해군의 지휘를 받게 된다.
▷내부시설
일반 좌석 8개
소노부이 투하구?? 1개(좌석 뜯어서 한쪽에 캐니스터설치해야지 운용가능할 듯...)
3연장 공중투하 구명정 투하기 1개
콘솔 1개
지휘석??1개
갤리
레바토리
▷장착장비
*FLIR 기체배면에 1기 장착 (FLIR-2000HP 추정)
*해상탐색레이더 배면에 1기 장착
탐지거리 370km
*ESM과 IFF가 인티되어 있다고 한다.
*EFI-890R 3패널 대형 평면 디스플레이
*UNS-1Lw MMMS(Multi Mission Management System)
*Dual Vision-1 Synthetic Vision System
엘빗사에서 제작한 제품으로 EFI-890R에 수집된 정보를 표현하는 3차원 영상정보처리기이다. FMS장비라고 한다.
*TAWS(Terrian Awareness Warning System)
*조명탄
20발장착 총 80분간 지원가능
▷제원
*크기
전장 : 21.4m
전고 : 8.18m
날개 길이 : 25.81m
날개 면적 : 59.1㎡
*캐빈 크기
길이 : 9.65m
높이 : 1.9m
폭 : 2.7m
자체 중량 : 9,800kg
*적재능력
승무원
5명
(조종사/부조종사/콘솔운용요원/지휘요원/장비투하조작요원)
탑승 능력
승객 8명
탑재 중량
6,000kg
최대 연료량
5,220리터
*추진체계
1,305kW급 GE CT7-9C3 터보프롭 엔진 x 2
4엽프로펠러 2기
*비행성능
순항 속도 : 450 km/h(고도 4,575m)
실속 속도 : 156 km/h
항속 거리 : 4,355km(2,350해리)
이륙 거리 : 745m
착륙 거리 : 603m
최대 연료 탑재 시 항속 거리 : 1,300km
실용 상승 한도 : 7,620m
상승률 : 7.8m/s
최대 이착륙 중량 : 16,500kg
▷엔진
비상시 최대출력은 1,870shp이지만, 평상시는 1750shp를 최대로 올린다.
역추진장치가 달려있어 단거리 착륙이 가능하다.
▷논란
60억 리베이트
항공기 동체균열과 잦은 고장
▷의문점
군용기를 기반으로 개량한 것 같지는 않아보인다.
▷추가 도입시 바라는 것
AC-295기반 대잠초계기 12대를 도입해서 해군의 항공기 부족에 대응하였으면 좋겠다.
http://www.uasc.com/home/shop/avionics/vision-1
캡쳐사진
G1강원민방 "해상초계기, 우리가 지킨다"방송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