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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해군 경항모 엘리베이터 위치에 따른 함재기 탑재량
1. 경항모 시나리오의 공통 부분
1-1. 트윈함교(위치, 크기)
1-2. 트윈함교 사이 항공기 엘리베이터(위치, 크기)
1-3. 비행갑판 크기, 형상
1-4. 엘리베이터 위치
1-5. 기준기종 F-35B, MH-60R
1-6. 보조엘리베이터 위치
1-7. 해군 SNS 이미지 상 경항모의 VLS위치 고려
1-8. 범례
파란색 F-35B
주황색 MH-60R
초록색 체크 항공기 E/V
보라색 체크 무장 E/V
아이보리 함교
2. 차이점
2-1. 후방 항공기 엘리베이터 위치
2-2. 격납고 크기
3. 한국해군 페이스북 경항모 이미지
F-35B : 19대, MH-60R : 4대
유사시 F-35B 2대 추가 격납가능
우현피격시 항공기 엘리베이터의 작동유지 가능성 급락
활주로 운용편의성에 관한 이슈는 사실상 동시 이착륙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F-35B가 6도의 각도로 진입하여, 착륙하는데 안전거리 감안시 100m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4. 트리에스터급 참고
F-35B : 23대, MH-60R : 3대
유사시 F-35B 3대 추가 격납가능
장점 : 좌우현분리로 피격시 생존성 강화
5. 와스프급 참고
F-35B : 21대, MH-60R : 4대
유사시 F-35B 3대 추가 격납가능
장점 : 좌우현분리로 피격시 생존성 강화
6. 결론
경항모라고 해도 생존성을 위해서 항공기 엘리베이터의 위치를 바꾸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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