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독도급으로 묶으려 했으나, 스토리가 너무길어서.... 쪼개서 쓰기로 했으니 다들 이해바랍니다.
♤독도함개발
독도함은 한국해군 최초의 강습상륙함이자, 한국해군 최대의 군함으로, 대대급 상륙병력을 수송할 수 있는 수송함이다. 그러나 현실은 의장행사 담당이었다.
▷독도함 개발
제24대 해군참모총장 안병태 대장은 1995년 4월 1일 취임사에서 ‘대양해군 건설 준비’를 선포하였다.
이에, 해군은 국가적 사업을 뒷받침 하기 위해 대양에서 독자적으로 공지해 작전을 펼칠 역량을 건설하고자 하였다.
이에, 해군은 차기 상륙함인 LPH사업에 해상기동을 지휘하고, 해상항공작전과 입체상륙작전을 지휘할 함정을 요구하였다고 한다.
한번도 안해 본 작전 개념을 요구받자, 한국 해군은 새로운 함정을 요구했고, 이 목표를 초수평선 에서 공중강습 장비를 투사할 수 있는 대형상륙함의 건조라는 것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였다.
문제는 한국해군과 해병대는 그런 작전 개념이 없었다는 것과, 그런 엄청난 지휘능력을 가진 함정을 건조해 본 적이 없었으며, 그에 걸맞는 큰 함정을 만들어 본 적이 없었다는 것이었다.
거기다가 지휘함과 상륙함의 기능을 합친 대형 다목적 함정을 위한 전자시스템과 상륙작전을 위한 지휘통제시스템의 개발 등을 거쳐야 하는데, 자체적으로 종합적인 함정지휘체계를 개발한 적이 없는 해군과 방산업체가 맨땅에 헤딩해야 했었다.(그 전까지 함정 운영체계를 수입하고, 해성과 같은 국산무기체계는 따로 놀았다고 한다.-2012년 밀리터리 리뷰)
거기다가 한국해군이 직접 해본적이 한번도 없는 초수평선(OTH) 상륙작전을 위한 대형 웰독까지 장착해야 하는 등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 작전개념의 함정을 설계하면서 작전개념도 새로 검토해야 했다.
그리하여 해군은 영국의 인시블급(25000t급) 을 개발하였던 BAE Sema사의 기술협력을 받아 설계를 하였으며, 컴퓨터를 이용한 '함 건조 전 시뮬레이션 기반 설계'를 해군 조함사업 중 처음으로 적용하여, 함정 운용에 있어서 비효율적인 설계와 비효율적인 격실 배치를 피하고, 리스크를 줄여나가고자 노력했다.
레이더는 당연히 그놈의 MW-08이 장착되었고, 탈레스사의 장거리 대공탐색용 L밴드(주로 GPS에 쓰이는 전파대역이다.) 탐색레이더가 장착되었다.
추진체계는 돈도 없고, 그럴 정신도 없으니 CODAD로 가게 되었다. (당시 밀리계에서는 가스터빈도 있는 CODOG를 원하는 듯 했으나, 돈이 어딨나?)
여담으로 해군이 헤리어기 운용은 깔끔하게 포기했던 것 같다. (어차피 전쟁나면 미군 헤리어랑 호넷전투기가 공중지원 올거고, 우리해군은 그런거 운용할 여력도, 돈도 없고 상륙헬기랑 해상작전헬기도 없어서 헐떡거리는데, 헤리어기는 무슨.....시킹헬기라도 깡통으로 채울 수 있으면 다행이었다.)
▷건조와 진수
2005년 7월 12일 한진중공업의 영도조선소에서 진수하였다. 독도함 건조 당시 아시아(러시아 제외) 최대 규모 군함이었다.
▷의의
최초로 국산전투체계를 적용하였으며, 당시까지의 국산 전투함 중 가장 적극적인 스텔스 기능이 부여되었었다.
그리고 국민들에게는 IMF이후에 동아시아 최대 군함 보유라는 것에서 자신감을 가지게 해주었다.
▷독도급의 개발일정
*대형수송함(LPX-I) 사업 추진 경과
-1996. 4: LPX 신규 소요제기(전력화 : '97 ~ '04)
-1997. 8: 작전운용성능 결정(제97-5차 합동참모회의)
-1999. 8 ~ 2001.12: 기본설계
-2002.10 ~ 2007. 7: 상세설계/1번함 건조
-2007. 7. 3: 1번함(독도함) 취역
-2011. 6: 대형수송함(LPX) 사업 분석평가(서울대 산학협력단)
-2014. 8: 후속함 건조계획 승인(제82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2014.12: 2번함 건조 계약
-2015. 1: 사업착수회의
-2016.11: 착공 / 강재 절단식
-2017. 4.28: 기공 / 첫 블곡 거치 용접
-2018. 5.14: 2번함(마라도함) 진수
출처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02&num=11444
국방일보
http://kookbang.dema.mil.kr/newsWeb/m/20190708/1/BBSMSTR_000000010206/view.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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