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군의 수송기 1. CN-235-10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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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군의 수송기 1. CN-235-100/220

현SH 2020. 9. 16.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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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공군 CN-235

오늘은 대한민국 공군의 CN-235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기체 내 시설

원래는 여객기로 개발된 기체라고 한다. 그리하여 화장실이 조종석 바로 뒤에 설치되어있다고 한다.

좌측 점프 도어하단에 조명탄 투하구가 있다.

▷운용

제5공중기동비행단의 제258전술비행대대와 제 15특수임무비행단의 제256전술공수비행대대가 운용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 인도네시아 도입분 중 2대를 VIP전용기로 전환하여 운용하고 있다.

▷개량

2010년 이스라엘 S.G.D. 사 주도로 방탄판 설치계약을 체결했으며, 엘빗사와 MAWS를 장착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한다. PAWS-1을 장착했다고 한다. E~J밴드를 탐지하는 SPIRAL 안테나와 RWR인 SPS-1000이 장착되었다고 한다. 2016년 CMDS교체를 실시하였다.

▷제원

*크기

전장 : 21.4m

전고 : 8.18m

날개 길이 : 25.81m

날개 면적 : 59.1㎡

*카고데크 크기

길이 : 9.65m

높이 : 1.9m

폭 : 2.7m

자체 중량 : 9,800kg

*적재능력

승무원

2명(조종사/부조종사)

탑승 능력

승객 51명, 병력 57명, 공수병 35명, 들것 21개, HCU-6E 팔레트(pallet) 4개

탑재 중량

6,000kg

최대 연료량

5,220리터

*추진체계

1,305kW급 GE CT7-9C3 터보프롭 엔진 x 2

4엽프로펠러 2기

*비행성능

순항 속도 : 450 km/h(고도 4,575m)

실속 속도 : 156 km/h

항속 거리 : 4,355km(2,350해리)

이륙 거리 : 745m

착륙 거리 : 603m

최대 연료 탑재 시 항속 거리 : 1,300km

실용 상승 한도 : 7,620m

상승률 : 7.8m/s

최대 이착륙 중량 : 16,500kg

▷엔진

비상시 최대출력은 1,870shp이지만, 평상시는 1750shp를 최대로 올린다.

역추진장치가 달려있어 단거리 착륙이 가능하다.

https://mustory.khan.kr/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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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ilidom.net/maniareview/905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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