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B-2(GBU-53B)
▷개발
*2006년
개발시작
*2015년 06월~2017년 12월
LOT1 144발
*2016년 09월
LOT2 250발
*2017년 01월
LOT3 250발
*2017년 06월
풍동시험 완료
*2018년 04월
개발완료
*2018년 05월
시험 완료
*2018년 02월
LOT4 570발+해군용 90발
*2019년
IOC획득
▷제원
*크기
길이 : 176cm
직경 : 15~18cm
전폭 : 165cm
무게 : 93kg
*비행 성능
사거리 : 78.04km 이상(제작사)
전천후 이동 표적 사거리 : 83km(한국 국방부 자료)
일부 자료 : 110km(고정목표인듯 하다.)
▷데이터링크
중간유도과정에 쓰인다.
*Link-16
미군이 개발한 L-Band기반의 전술데이터링크시스템으로 높은 보안성을 자랑한다. 정보를 해독하기 위해서는 양측이 같은 키를 가지고 복호화해야하며, 이 암호키는 매일 바뀐다. 해당시스템의 특성상 영상정보의 전달이 제한되며, LET(LINK-16 Enhanced Throughput)버전도 UHF대역 특성상 최신장비의 고화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것이 불가능하다.
타임슬롯을 배분하여 고정IP를 가진 노드에 배정하는 방식을 이용해 채널을 배분한다.
항공기에서 SDB를 유도하는데 쓰인다.
*UHF CNR
UHF CNR은 MIL-STD-2045-47001을 통해 JTAC이 설정한 표적에 대해 SDB II를 직접 타격 관제를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유도방식
*IIR
비냉각시 적외선 시커로 보관비용이 냉각식에 비해 저렴하고 신뢰성이 높다고 한다.
*MMW
밀리미터파 시커를 이용해 이동 중인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하는 것이다.
*레이저유도 방식
레이저로 유도 되는 방식으로 특정지점에 타격되는 방식이다.
▷내부구조
*탐색부
맨 앞에 삼중모드 시커와 GPS/INS가 차례로 설치된다. 그리고 그 뒤에 전자부가 설치된다.
*탄두부
라이너와 장약이 들어가 있고, 0.9m 이상의 두께의 철근 콘크리트를 관통할 수 있다.
*후방부
스마트신관, 미션컴퓨터, 배터리, 데이터링크 터미널, 유도날개 구동부가 장치되어 있다.
*활공킷
팝업 직류발전기와 활공용 날개를 전개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SDB-1과 다른 점
*이동표적 타격 가능
*자체 유도기능
*제작사
Boeing→Raytheon
▷플랫폼
*F-22
*F-35
Block 4부터 완전히 인티될 예정이다.
https://bloghyeonhmilitary.tistory.com/m/35
*F-15
*F-16
*F-18
*MQ-9
*C-130
*B-1
*B-2
*B-52
*P-8AAS/AGS
https://bloghyeonhmilitary.tistory.com/m/77
*P-8A
https://bloghyeonhmilitary.tistory.com/m/75
▷파일런
*BRU-61
Cobhammission System에서 개발한 SDB용 파일런으로, 1개의 파일런에 4발을 장착할 수 있다.
*JMM BRU(F-22)
레이시온에서 개발한 내부무장장창용 SDB장착용 포드로 1개의 파일런에 4개의 SDB가 장착된다.
▷도입국
*호주
*미국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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