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H-1P 참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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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H의 무기이야기

무기체계/항공무기체계

KUH-1P 참수리

현SH 2020. 11. 6.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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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H-1P 참수리

KAI

 

▷주문 내역​

정부기관 중 처음으로 수리온을 도입하였으며, 총 10대를 주문하였다.

1호기와 2호기는 2013년 인도되어 경기북부경찰청과 서울경찰청에서 운용중이다.

3호기는 2015년 인도되었고, 경북지방경찰청에서 운용 중이다.

4호기는 2015년 10월 20일 217억규모의 도입계약을 통해 도입되었고, 2017년에 충북지방경찰청 항공대에서 운용 중이다.

2016년 10월 24일 5호기에 대한 도입계약이 체결되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운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7년 12월 26일 수리부속, 지상지원장비, 기술교범, 기술·정비지원, 교육훈련 등을 포함하여 705억규모로 3대의 참수리 도입계약을 체결했다.(6~8호기) 이들은 2020년 02월에 인도되었다. 이들은 각각 제주, 전남, 경기북부에 배치된다.

2020년 08월 19일 471억 규모로 참수리 9호기와 10호기에 대한 도입계약이 체결되었다. 해당헬기들은 2023년 03월에 인도예정이다.

▷배치​

대한민국 해양경찰청의 동해해양경찰서와 제주해양경찰에 배치되었다.

▷제원​

*크기​

동체폭 : 3.3m

동체높이 : 4.5m

동체길이 : 19.016m(로터 포함)

동체길이 : 14.96m(로터 제외)

공허중량 : 5,136kg

메인로터-테일로터 거리 : 9.5m

메인로터 직경 : 15.8m

테일로터 직경 : 3.15m

*객실크기​

객실 높이 : 2.2m

객실폭 : 1.8m

*비행성능 및 수송능력​

적재중량 : 3,572 kg

연료탑재량 : 1,159 kg

최대이륙중량 : 8,709 kg

승객 : 11명

승무원 : 3명(기장, 부기장, 정비사)

항속거리

685km(1~3호기)

760km(4호기)

790km(5~10호기)

최대속도 : 276km/h

최대 작전시간

3시간 40분(1~3호기)

4시간 30분(4호기)

인양능력 : 2.7t

상승률 : 8.5 m/s

제자리비행고도 : 3,048 m

실용상승한도 : 4,590 m

*엔진​

GE T700/701K

1,885 HPx2 (3770 HP)

메인로터 RPM : 272

테일로터 RPM : 1321

*비용​

대당가격 : 200여억

시간당운영비 : 약 250만원

▷엔진​​

*T700-GE-701K×2

GE

제원​

최대출력 : 1885hp

최대발전량 : 1383kw

직경 : 39.6cm

길이 : 161.3cm

무게 : 228kg​

T700-GE-701K엔진을 사용하기는 하는데, 원래는 후방구동형인 Turbomeca Makila 1A1를 사용하려했으나, 부품공통성과 정비효율증대를 위해 T700-GE-701K를 선택하였다고 한다.

문제는 전방구동형 엔진을 후방구동형으로 만들다 보니 개량해야 할 점이 많아져서 부품 수가 늘어났고, 헬기엔진의 구조변경 등으로 출력감소, 진동특성변화로 많은 부품을 새로 개발해야 했다.

GE에서 개발하고 한화에서 납품한다.

​▷레이더 및 탐지장비​

*EO/IR

도주자추적 및 감시와 실종자 수색을 위해 FLIR 대신 EO/IR을 장착한 것으로 보인다.

*탐조등​

*레이더​

동시에 200개의 목표물을 탐지할 수 있다. 기수전방에 설치되어있다.

▷수리온에서 개선된 점

*와이드스크린

EO/IR의 촬영장면을 오퍼레이터에게 보여주어 원할한 탐색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플로팅 장비(비상부주장비)

비상착수에 대비하여 비상장비를 추가한 것이다. 총 4개를 장착했다.

*염분부식방지처리​

해상운용을 위해 염분부식방지처리 범위를 확대하였다.

*무전장비​

HF단파의 장거리 무전기를 장착했다. 이 무전기는 데이터링크시스템에 연동이 되며, ECM이 가능하다고 한다.

*항법장비​

TACAN 군용기의 위치를 지상국으로부터의 거리와 각도로 알려 주는 장치이다.

*탈부착식 내부연료탱크​

총 5개의 연료탱크가 탑재되어 있고,

2개의 탈부착식 내부연료탱크를 장착할 수 있다.

*윈드쉴드 워셔액 분사장치​

이물질 제거 목적으로 장착되었다.

▷구조장비​

*호이스트​(1~3호기 없음.)

메디온에 쓰인 것과 동일모델로 추정된다. 줄 길이는 76m 정도된다고 한다.

*응급의료장비(9~10호기 장착)

EMS가 설치되며, 환자감시장치와 벤틸레이터, 약물주입기구, 약물케이스, 제세동기 등이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특징

수리온기반 기체로 매 도입계약 때마다개량되어 출시되었다.

▷참수리 헬기 변천사

*1~3호기

KAI

 

초창기에는 수리온에 탐조등과 EO/IR을 장착하고, 센서와 자체보호시스템을 제거한 형상이었다.

961, 962, 963호기가 이에 해당한다.

*4호기

구글이미지

 

초창기 참수리에 지상추적 및 기상레이더, 내부추가연료탱크, 공중충돌방지장치(TCAS2), 관성항법장비(INS), 외장호이스트를 장착한 모델이다.

965호기가 이에 해당한다.

*5호기

구글이미지검색

 

 

참수리 4호기 형상에 KAI와 화승소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화㈜, 테크컴퍼지트㈜, 선영시스템㈜에서 개발한 외부연료탱크 2기를 장착한 모델이다.

5호기인 966호기에 적용된다.

*6~8호기

KAI

 

참수리헬기의 동체에 진동저감장치와 내부를 경찰형으로 개량한 버전으로 육군형 기관총좌의 창문쪽에 판이 하나 추가되어 있다.

967, 968, 969호기가 해당된다.

*9~10호기(제작중)

EMS모듈이 설치되어 유사시 중환자수송도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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