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륜형 자주대공포
▷소개
기존의 20mm견인 대공발칸(KM167A1)을 대체하고자 개발된 장비로, 차체는 현대 로템의 K808, 포탑은 한화디펜스에서 개발한 대공포탑을 채용했다.
▷개발
참여업체 : 한화디펜스, 현대 로템, 한화시스템
기간 : 2015년~2019년
시험 : ~2020년 01월
*한화시스템
사격통제체계 개발
*현대로템
차체개발
*한화디펜스
주도업체
EOTS
*S&T 중공업
30mm포 납품
*LIG Nex1
직접 조준용 EO/IR
▷제원
*크기
전폭 : 2.7m
전장 : 7.4m
전고 : 2.6m
공허중량 : N/A
전투중량 : 26.5t
*주행성능
경제속도 : N/A km/h
최대속도 : 90km/h
야지 기동시 최대 속도 : 50km/h
항속거리 : 600km
수상속도 : 최대 8km/h
타이어 펑크시 : 48km/h로 1시간 주행가능
*운용요원 : 4명
*주파능력
종경사 : 60°
횡경사 : 30°
참호 : 1.5m
수직 구조물 : 0.5m
도섭수심 : 1.2m
*가격 : 25억이하
*사거리 : 3km
▷엔진
*상용트럭엔진 장착
현대 H엔진이고, 유로 6기준을 맞춘 디젤엔진이다.
마력 : 420hp
▷장갑
*14.7mm 구경의 철갑탄을 방호할 수 있다.
*슬랫아머(?)
말은 가끔씩 나오나 가능성이 0에 수렴한다.
*추가 장갑을 서스펜션과 예산이 허용하는 선 안에서 장착이 가능하다.
*고폭탄에 의한 피격시 상부 파편 방호 가능
▷차체
현대 로템의 K808기본형 차체에 대공포탑을 올린 형상이다.
https://bloghyeonhmilitary.tistory.com/m/81
▷주행장치
*독립현가장치
▷타이어
*런플랫타이어
타이어가 찢어져도 1시간동안 48km/h로 주행이 가능하다.
*공기압자동조절장치(CTIS)
주행환경에 따라 공기압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이다.
▷차체특징
*모노코노 구조물
*바퀴 사이사이에 삼각형의 수납공간이 있다.
*후방에 총안구 2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후방램프도어 대신 여닫이문으로 교체되었다.
▷개선된 문제점
*급정거 시 차량 제동편향문제
*주행 중 시동꺼짐
▷센서(차량)
*전방열화상카메라
수상주행시 부력확보를 위해 앞쪽이 높아진 차체로 인해 주행시 잠망경과 해치개방만으로 시야확보가 불가능해지자, 차체 중앙전면에 전방열화상카메라를 장착했다.
*후방카메라
후진, 주차 시에 안전확보를 위해 필요한 장비이다.
▷조종석
*충격 저감 좌석
예전에는 그냥 벤치처럼 생긴 의자에 병력들을 탑승시켰다면, 이제는 유사시 인력들의 부상을 저감시켜 줄 충격저감좌석을 설치함으로써 인명손실을 줄이는 추세에 맞게 충격저감좌석이 설치되었다.
*자동변속기
기본 7단+예비 2단
*대형 1종과 동일한 운전방식
▷센서(대공포탑)
*화력통제, 감시용 EOTS
한화에서 국산화하여 개발한 EOTS로 추적, 감시를 수행하는 체계이다.
-구성
레이저거리측정기
열화상카메라, 주간 TV카메라
-탐지
소형드론 : 3km
항공기 : 7km
-기타
회전각 : 360°
일정구간 자동감시 : 45°
*수동조준용 장비
▷NCW
*R3기지방호체계
공군기지의 방호체계에 통합되어, 통합 기지방호를 수행한다.
*ATCIS
현재는 연대급 까지는 연동이 되며, 2018년에 대공경보만 전파되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후 항적정보 공유에 관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https://bloghyeonhmilitary.tistory.com/m/20
*방공C2A
ATCIS의 하위 체계로 보이며,
명령체계는 MCRC, 대대급 체계(C2), 중대급 체계(C1)로 구성된다.
대공표적 정보는 국지방공레이더가 수집한 정보에 기반하며, 중대급 체계(C1)에서 할당한 표적과 교전을 하게 된다.
*KVMF
KVMF: Korean Variable Message Format, 표준화 된 메시지 기반으로 지상군의 전술정보를 근 실시간 교환하기 위한 한국형 지상전술데이터링크 체계이다.
방공C2A와 ATCIS외의 정보를 근 실시간으로 전달해 줄 한국군전용 체계이다.
▷무장
*연막탄
포탑 전면 양쪽에 5개씩 총 10개의 연막탄을 장착한다.
*30mm 대공쌍열포
KKCB라고, 오리콘사의 KCB 30mm 포를 국산화한 모델을 쓴다. 분당 600발을 쏠 수 있는 기관포 2문을 탑재하고 있다.
-사용탄약
고폭소이탄(HEI)
고폭소이 예광탄(HEI-T)
TP-T
▷임무
저층 대공 방어, 비행장 보호, 유사시 대보병 지원사격
▷양산
2020년 06월 24일 2500억 규모의 양산계약이 체결되었으며, 2021년에 전력화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2022년 12월 또는 2023년 초반에 납품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최종적으로 300대 이상 양산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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