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877/870 차륜형 지휘소
▷소개
한국 군은 기존의 고정식 야전지휘소를 대체하고, 아미 타이거 4.0계획에 따라 지휘소의 야전 지휘능력과 생존성 기동성을 강화하고자 K877과 K870을 개발했다.
최초 모형공개는 2015년 ADEX이다.
▷개발
K-808 차륜형 8×8장갑차를 베이스로 개발된 차륜형 지휘소이다.
K-870은 K877에서 수상추진기를 제거한 형상으로 개발되었다.
2017년 체계 개발을 현대 로템이 수주하여, 2020년 12월 전투용 적합판정을 받고 국방규격화를 완료하였다.
▷양산
2020년 부터 최대 1조 2000억원 이상 규모로 양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제원
*크기(차륜형 장갑차 엠뷸런스기준)
전폭 : 2.9m
전장 : 7.5m
전고 : 3.3m
공허중량 : N/A
전투중량 : 약 21.6t
*주행성능
경제속도 : N/A km/h
최대속도 : 95km/h
야지 기동시 최대 속도 : 50km/h
항속거리 : 600km
수상속도 : 최대 8km/h
타이어 펑크시 : 48km/h로 1시간 주행가능
*탑승인원
승무원 : 2명
지휘요원 : 6명 이상
▷주파능력
종경사 : 60°
횡경사 : 30°
참호 : 1.5m
수직 구조물 : 0.5m
도섭 가능 수심 : 1.2m
▷무장
*K-808
K-4, K-6, K-12 중 택 1
*연막탄
기본형은 전방 조종석 뒤 양쪽에 4발씩, 총 2세트가 있어 기본적으로 8발의 연막탄을 탑재할 수 있다.
▷포탑
*기본형
현재는 K-4유탄발사기와 K-6, K-12 기관총을 장비할 수 있으며, 백두산 호랑이 사업 진행과 RCWS장착 사업으로 향후 전방부터 원격 무인 포탑이 장착될 것으로 보인다.
▷엔진
*상용트럭엔진 장착
현대 H엔진이고, 유로 6기준을 맞춘 디젤엔진이다.
마력 : 420hp
▷장갑
*기본
14.5mm 구경의 철갑탄을 방호할 수 있고, 차량 하부는 기본적으로 대인지뢰의 폭발을 견딜 수 있다.
*슬랫아머(?)
말은 가끔씩 나오나 가능성이 0에 수렴한다.
*추가 장갑을 서스펜션과 예산이 허용하는 선 안에서 장착이 가능하다.
▷차체특징
*모노코노 구조물
*수상주행시 부력확보를 위해 앞쪽이 높아진 차체
*파도막이
수상주행시 필요한 구조물이다.
*높은 탑승칸
지휘장비 탑재와 지휘요원 수용을 위해 탑승칸 높이를 높였다.
▷주행장치
*독립현가장치
▷타이어
*런플랫타이어
타이어가 찢어져도 1시간동안 48km/h로 주행이 가능하다.
*공기압자동조절장치(CTIS)
주행환경에 따라 공기압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이다.
▷센서
*전방열화상카메라
수상주행시 부력확보를 위해 앞쪽이 높아진 차체로 인해 주행시 잠망경과 해치개방만으로 시야확보가 불가능해지자, 차체 중앙전면에 전방열화상카메라를 장착했다.
*후방카메라
후진, 주차, 램프 개폐시 안전확보를 위해 필요한 장비이다.
▷조종석
*충격 저감 좌석
예전에는 그냥 벤치처럼 생긴 의자에 병력들을 탑승시켰다면, 이제는 유사시 인력들의 부상을 저감시켜 줄 충격저감좌석을 설치함으로써 인명손실을 줄이는 추세에 맞게 충격저감좌석이 설치되었다.
*자동변속기
기본 7단+예비 2단
*대형 1종과 동일한 운전방식
▷탑승칸
*충격 저감 좌석
예전에는 그냥 벤치처럼 생긴 의자에 병력들을 탑승시켰다면, 이제는 유사시 인력들의 부상을 저감시켜 줄 충격저감좌석을 설치함으로써 인명손실을 줄이는 추세에 맞게 충격저감좌석이 설치되었다.
*에어컨
양압장치 달리면 보통 다 달리는 듯 하며, 병사들이 혹서기, 혹한기에 이동중에 비전투손실로 전투력 저하를 경험하는 것을 막아준다.
▷화생방 방호
집단보호로 양압장치와 공기 정화필터가 설치되어 있다.
▷데이터링크
*ATCIS
육군과 해병대의 대대급 위의 지휘통제체계로 방공C2A, 육군항공대 항공기에 대한 지휘통제가 가능하게 해주는 체계이다.
https://bloghyeonhmilitary.tistory.com/m/20
*KVMF
한국군 메세지 포멧이다. 좌표정보나 표적정보등의 정보를 전달한다.
▷지휘 보조장비
*차륜형지휘소용 천막
*후면천막
*측면카메라
*인버터
*스크린
▷기타
보조동력장치
※K808에 관한 글
https://bloghyeonhmilitary.tistory.com/m/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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